본문 바로가기

Daily

구리 가격 고공행진... 전선주도 일제히 상승

2024년 4월 25일 소식지 내용입니다.

 

안녕하세요

요즘 구리 가격이 급등하고 있습니다. 업계에선 구리 가격 상승 흐름이 내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합니다.

 

요즘 구리 가격 오르는게 장난이 아니다, 게다가 더 많이 오를 거라는 전망이 나온다고....

 

, 구리 가격은 작년 5월부터 올해 2월까지 톤당 8,000~8,500달러 사이였는데, 지금은 톤당 9,400달러 정도입니다.

내년 초쯤 되면 톤당 10,000달러, 좀 더 오를 거라고 보는 쪽에서는 내년 상반기가 되면 톤당 15,000달러까지 갈 거라는 전망까지 나온 상황입니다. 물론 전망이라는건 그저 전망일 뿐이긴 하지만, 그렇게 오를 거라고 보는 근거들은 좀 살펴볼 만합니다.

 

구리 가격은 보통 경기가 좋아질 거 같으면 오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경기가 좋아진다? 그러면 공장을 많이 돌리고 물건을 많이 만들겠지?

그러면 구리는 여기저기에 많이 쓰이니까 구리 수요가 많아질 거고, 그럼 가격이 오를 거야라는 생각들을 하는 겁니다.

그런데, 지금 구리 가격이 오르는건 글로벌 경기가 좋아질거라는 기대감이라고 보긴 좀 어려울 거 같습니다. 중국 경기가 매우 안 좋습니다. 지난주 나온 3월 소비자물가지수만 보더라도 작년 3월보다 0.1% 오른 걸로 나왔거든요. 사람들이 돈을 쓰지 않는 겁니다.

풍산·대원전선 주가 추이(출차:파이낸셜뉴스)

 

사람들이 소비를 안 하면 기업은 물건을 더 생산하지 않을 겁니다. 그게 계속되면 경기침체입니다. 그러니 이런 상황에서 경기가 살아날 거라는 기대감으로 구리가 오른다고 보기는 좀 힘듭니다.

 

그러면 왜 오르는 걸로 보고 있는 거야?

 

수요측면부터 말씀드리면, 미국만 보더라도 바이든 대통령이 노후화된 전력망들 다 개보수 한다고 했고, 태양광 풍력 같은 재생에너지를 이용한 발전량을 크게 늘릴 예정입니다. 그러려면 전력망을 엄청나게 새로 깔아야 합니다.

태양광 패널이나 풍력발전기는 주로 외딴 지역이나 연안에 만듭니다. 거기서 만든 전기를 대도시나 공장지대로 보내려면 기존에 깔린 석탄발전소용 전력망으로는 커버할 수 없습니다. 전력망을 다시 깔아야 하는데, 그러려면 전선과 변압기가 필수고 거기엔 구리가 무조건 들어갑니다.

풍력터빈이나 태양광 발전 부품에도 구리가 들어갑니다. 그리고 AI가 앞으로 더 많이 쓰이게 되면 이것도 전기를 많이 잡아먹습니다. AI를 사용하려면 어마어마한 용량의 데이터를 보관하고 처리할 대규모 데이터 센터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데이터센터는 연중무휴 24시간 전기가 통해야 합니다.

이미 전 세계엔 대략 8,000개의 데이터센터가 있지만, 앞으로 훨씬 더 많이 추가돼야만 합니다. 신규 데이터센터에도 전력망 연결해야 하죠. 아무리 데이터센터 건물을 짓고 AI용 반도체를 깔아놔도 송전선이 연결되지 않으면 무용지물입니다. 그래서 앞으로 전기를 더 많이 사용하게 될 거고, 그러면 구리가 더 많이 필요하게 됩니다.

공급이 수요를 못 따라가고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구리를 가장 많이 생산하는 나라가 칠레고, 그다음이 파나마입니다. 여기 있는 구리 광산들이 노후화되면서 구리 생산량이 예전만큼 안 나오는 것도 있고, 그나마 돌아가고 있는 광산들도 자주 문을 닫습니다.

칠레에는 비가 많이 와서 그렇고, 파나마는 가뭄 때문에 그런데, 파나마 같은 경우는 작년부터 가뭄 때문에 파나마 운하가 운영이 안 될 정돈데, 구리 채굴할 때도 물을 많이 씁니다. 그러니 국민들 입장에서는 '지금 마실 물도 없는데 무슨 구리광산이냐'라는 목소리를 계속 키우고 있습니다.

근데 5월에 파나마 대선이 있습니다. 광산 규제 목소리를 무시할 수가 없는 겁니다. 그러면서 전반적으로 구리 생산량은 점점 줄고 있습니다. 정리하면, 앞으로 전기 수요가 지금보다 훨씬 늘 거기 때문에 구리 수요는 계속 늘 수밖에 없는데, 구리 생산국의 환경적, 정치적인 이유로 공급은 줄고 있어서 가격이 많이 오르고 있고, 앞으로도 오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출처 : MBC 손에 잡히는 경제

 

오늘은 대신증권의 리포트입니다. 양호한 금, 그러나 이제는 은과 구리에 집중해야 될 시점
요약을 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낙관적인 금의 중장기 방향과 올해 금 가격 상승 견인한 중국 개인 투자자들
-. 다만, 단기적으로 변동성 큰 물가, 경쟁자 비트코인, 수요 이탈 가능성 경계
-. 오히려 지금은 바닥 다진 제조업 경기 고려, 금보다 구리에 집중할 시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