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

서형경이 밀고 있는 우리다같이TDF의 장점 ③ 자국편향(Home bias)이 없는 진정한 글로벌자산배분

오늘은 우리 다같이 TDF의 세 번째 장점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주식투자 하시나요??

저는 우리금융지주랑, 카카오, 네이버 등 조금 갖고 있습니다.

수익률은요?? 네... 우리사주를 빼놓고는 반토막입니다 T.T

20년 전부터 많은 금액은 아니지만 주식투자를 조금씩 했었었는데, 한번도 제대로 수익을 낸적이 없었던 것 같아요.

실제로 저 말고도 그런 분들은 주변에 많더군요.

한국 주식은 미국과 다르게 장기적으로 꾸준히 우상향하기 어려운 게 현실이죠.

왜냐구요??

미국은 주주의 이익 극대화를 최우선 가치에 두는 반면, 한국은 그렇지 않죠.

한번 볼까요?

미국기업들은 매년 배당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고속성장을 하는 시기를 제외하고는 점점 배당을 늘려가면서 주주들에게 투자를 하라고 어필하는 것이죠.

만약 배당을 중단한다거나 배당금을 줄이게 된다면, 회사재정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 미국인들이 많기 때문에 계속 배당을 늘리는 겁니다.

그리고, 구글/아마존/넷플릭스처럼 고속성장을 하고 있는 기업들은 지금 당장은 배당을 주지는 않지만, 자사주 매입을 통해서 기업의 주가를 끌어올리는 경우가 많죠. 즉, 주주의 이익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겁니다.

 

한국기업은 어떨까요?

그나마 삼성전자가 미국처럼 1년에 4번 배당을 주고 배당률도 괜찮은 기업일겁니다.

삼성전자를 제외하고 다른 기업들은 1년에 한번 주거나, 아예 배당을 안주는 기업들도 매우 많죠.

그리고, 매년 배당금을 늘려주지도 않습니다. 그렇다고 자사주 매입으로 주가를 견인하는 것도 아니죠.

오히려 기업 경영권 승계를 위해서 주식으로 장난질을 치죠.

기업 대표가 국내 유명 정치인과 동문이거나 사촌지간이라는 이유만으로 상한가를 찍는 이런 시장에서 투자자들은 많이 실망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많은 사람들이 동학개미로 시작하여 서학개미로 넘어가는 겁니다.

갑자기 뜬금없이 왜 미국주식 얘기를 하느냐...

우리다같이TDF는 자국편향(Home bias)이 없는 진정한 글로벌자산배분펀드입니다.

우리나라 시총은 전세계 시총의 2% 수준도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한국 시장 중심으로 투자를 한다는 건 문제가 되지 않을까요?

 

우리다같이 TDF의 국가별 투자 비중을 한번 볼까요?

보시는바와 같이 우리다같이TDF는 자국편향(Home bias) 없이 각국의 시장규모에 맞게 골고루 자산배분이 되어있습니다.

거기에다 비용을 낮추기 위해, ETF에만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다같이 TDF가 안정적으로 꾸준히 수익이 나오는 이유가 바로 이런 확실한 자산배분 때문이 아닐까요?

행복한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