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

자산배분위원회

안녕하세요

우리회사에서는 한달에 한번씩 자산배분위원회라는 회의를 합니다.

이것이 무엇이냐??

각 운용부서별 대표선수들이 모여서, 매월 시장전망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각국의 경제지표를 기반으로 하여, 주식을 넣어야 할는지... 빼야 할는지....

금리는 대체 언제 떨어지는건지.... 그렇다면 채권에 들어가야 하는 시점은 언제인지....

정부의 정책발표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떻게 적용이 될는지...

중국은 양회에서 어떤 경기부양책을 내놓을 것인지....

, 이런저런 정보들을 기반으로 하여 펀드에 들어가는 자산의 배분비중을 정하는거죠.

지난 2월말에 있었던 자산배분위원회가 벌써 49번째 회의였네요.

이런저런 수많은 정보의 홍수속에서, 이 보고서 한페이지만 챙겨놔도 고객분들과 상담하실 때 도움이 되실겁니다.

뭐가 뭔지 잘 모르겠다...

그렇다 하시면, 이렇게 매월 있는 자산배분위원회의 회의 결과를 고스란히 반영시키는 펀드가 있습니다.

그동안 수차례 말씀드렸던 OCIO펀드가 바로 그것이죠.

 

지점에서 많이들 물어보시는 것들 중 하나가, 고객이 수익 잘 나오는 펀드를 추천해달라고 하세요.”입니다.

, 추천해드릴 수 있습니다.

인도, AI, 반도체, 일본, 바이오헬스케어, , 인도네시아 등등

썰을 풀 수 있는 테마형 펀드상품은 많아요.

하지만 저는 이런 상품들을 잘 말씀드리지 않습니다.

왜냐??

벌써 수차례 말씀드렸지만, 현실적으로 은행에서 고객들의 펀드를 사후관리 해준다는건 거의 불가능합니다.

수익 좋은 괜찮은 펀드라고 소개를 해드렸지만, 시장은 늘 변화하기 마련입니다.

수익이 잘 나오면....??? 그건 고객 본인이 잘 해서 수익이 난거죠.

손실이라도 나면...??? 그건 지점이, 연금사업자가 사후관리를 안해줘서 손실이 나는거죠.

고객들은 늘 욕심쟁이들입니다.

자기가 듣고 싶은 것만 들어요.

지점에서는 펀드를 권유해드리면서, 언제 어떻게 하시라고 다 말씀을 드리지만....

고객들은 관심 없습니다. 그저 은행에서 추천해주는 이 펀드로 수익을 많이 내서 소고기 사먹으려는 장밋빛 미래만을 생각하지, 손실에 대한 생각은 1도 없지요.

 

그래서, 펀드추천을 요청하시는 지점에는.... OCIO펀드를 말씀드립니다.

이 펀드가 수익이 엄청 잘 나와서 추천을 하느냐?

아닙니다. 수익 때문이 아니라, 사후관리가 별로 필요없는 펀드라서 추천을 드리는겁니다.

처음에 말씀드린 자산배분위원회.. 기억하시죠?

매달 자산배분위원회를 통해 나온 결과를, 펀드 기초자산에 그대로 반영을 시킵니다.

고객이 직접 시장상황을 봐가면서 돈을 더 넣어야 할는지, 빼야 할는지 고민해야 할 것들을, 이 펀드 하나로 다 해결이 되는거죠.

지점에서 판단해야 할 일은, 고객의 투자성향에 맞춰 이 펀드와 원리금보장상품의 비중을 어떻게 나누어야 할 것이냐만 정하시면 되는겁니다.

 

가끔 OCIO펀드를 가입시켜드리면, 이후에 전화해서 따지는 분들이 계십니다.

OO운용의 OCIO펀드는 수익률이 높은데, 왜 ㅁㅁ운용의 OCIO펀드는 수익률이 낮냐?”

... 그건 왜 그러냐면요...

펀드를 운용하는 펀드매니저의 운용철학 때문에 공격적으로 운용하느냐... 보수적으로 운용하느냐....

이렇게 나뉠수도 있지만...

그것보다는 각 자산운용사에서 OCIO펀드를 만들때는 이 펀드에서 주식이나 채권 등 기초자산에 투자할 수 있는 비중을 미리 정해둡니다.

그래서, 어떤 펀드는 주식투자비중이 높아서 성장형 OCIO펀드... 어떤 펀드는 주식투자비중이 낮아서 안정형 OCIO펀드... 뭐 이렇게 나뉘는거죠.

장이 좋을때는 주식의 비중이 높은 성장형 OCIO펀드가 수익이 더 많이 나겠죠.

대신 장이 안좋을때는 성장형 OCIO펀드가 더 큰 손실을 입겠죠.

그냥 그 차이입니다.